국내
선진 디지털 국회 구현
‘선진 디지털 국회 구현’
국회 디지털 본회의장 시스템 구축에 따른 전자문서 의결체계 구축을 통한 본회의장 내 Paperless 구현과 의안문서 전자유통체계 확립을 위한 안건처리 전자화, 디지털 안건의 접수/보고/회부/의결/정부 이송 등의 의안처리과정의 전자화 요구에 맞춰 선진 디지털 의회 구현, 국회의원 법안발의 지원 서비스 강화, 의안문서 전자문서 유통기반 확보가 본 사업의 목적입니다.
- 디지털 본회의장
- 국회의원 의안업무 지원 강화
- 의안문서 디지털 유통기반 확보
1. e-의안시스템
개요
구축 대상 및 범위
적용 솔루션
e의안문서관리 시스템의 안건처리 절차
세계 최초 디지털 본회의장시스템 구축으로 의원들이 전자문서를 보며 의결하는 디지털 국회의 모습이 구현되었으나, 의결 대상인 의안의 접수/보고/회부/의결/정부 이송 등의 의안처리과정의 전자화 요구와 국가 중요 문서인 의안문서의 국회와 정부 간의 의안문서 유통을 원활히 하여 내실 있는 전자정부 구현이 필요 하게 되었으며, 모든 국민의 실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법률안에 대해 디지털 콘텐츠 국가표준식별체계를 적용하여 국민에게 디지털 의안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의안문서관리
의안처리 전용 의사결정/승인처리 및 입안지원시스템과 연계 기능
의안업무지원
위원회,소속공무원 업무지원 및 위원회 회의지원 기능
의안업무기록
처리 완료 의안 자료의 기록, 관리, 열람, 이관 기능
BPM, PDF, DRM, EDV 등
2. 입안지원시스템
개요
구축 대상 및 범위
적용 솔루션
입안지원 시스템 업무 및 절차
입안지원시스템은 의원실의 법률안 입안의뢰, 의안제출 및 의안 공동발의/찬성서명 등 입안 관련 업무를 지원하는 시스템이며 2005년이후 변화된 입법환경을 반영하고 노후화된 시스템의 구조 및 기능을 2022년도에 재구축하였습니다.
입안지원시스템(내부 업무시스템)
의원실의 법률안 입안의뢰, 의안제출 및 의안 공동발의/찬성서명 등 입안 관련 지원 시스템
법제정보시스템(내부 업무시스템)
의원실에서 의뢰된 법률안을 법제실에서 작성/검토하여 송부 등
e의안시스템(내부 업무시스템)
의안 업무의 전과정을 전자적으로 처리하고, 위원회 의안 심사정보 등 관리
e의안 결재시스템(내부 업무시스템)
의안 전용 전자결재 시스템
BPM, PDF, DRM, EDV 등
3. 본회의장 회의지원시스템
개요
국회 본회의장 시스템 구성
예시 - 회의정보 관리 화면
국회 디지털 본회의장 시스템 구축에 따른 전자문서 의결체계 구축을 통한 2005년 본회의장 내 Paperless 구현 이후 2013년 노후시스템 개선을 통한 본회의 운영환경 안정화
회의지원 시스템 구성
주요 기능
기본정보관리
대회차관리(대별코드, 회기, 차수)
회의정보관리
의사일정, 회의진행(시나리오, 전광판표출, 발언진행, 회의자료, 재석의원 관리 등)
의원정보관리
의원정보, 결석신청, 좌석배치 등
시스템 공통관리
공통코드, 지역구 코드, 사용자 등